Survival / Churn analysis (생쑴 / μ΄νƒˆ 뢄석)

2023. 1. 10. 11:16γ†πŸ§‘πŸ»‍🏫 Ideas/톡계뢄석

생쑴뢄석.

 

생쑴뢄석은 과거의 데이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Ά„μ„λŒ€μƒμ΄ μ‚΄μ•„λ‚¨λŠλƒ μ•„λ‹ˆλƒλ₯Ό μ˜ˆμΈ‘ν•˜λŠ” 뢄석 아이디어이닀.

이 뢄석은 의료 λ„λ©”μΈμ—μ„œ λ¨Όμ € μ œμ•ˆλ˜κ³  또 많이 μ΄μš©ν•΄μ™”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예컨데, 과거의 νŒ¨ν„΄μ„ 톡해 ν˜„μž¬ ν™˜μžλ“€μ΄ κ²°κ΅­ 생쑴할 지 ν˜Ήμ€ 사망할 지λ₯Ό μ˜ˆμΈ‘ν•  수 있고,

μ–΄λ– ν•œ μ§ˆν™˜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νˆ¬μ•½ν•˜λŠ” μ•½λ¬Όμ΄λ‚˜ μ–΄λ– ν•œ 치료 ν™˜κ²½μ΄ 생쑴에 영ν–₯을 미치게 λ˜λŠ”μ§€,

κ·Έ λ³€μˆ˜λ“€μ˜ 영ν–₯λ ₯을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데도 μœ μš©ν•˜λ‹€.

 

그런데, 이와 같은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Š” κ²½μ˜ν™˜κ²½μ—μ„œλ„ μœ μš©ν•˜κ²Œ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뢄석 λŒ€μƒμ„ ν™˜μžκ°€ μ•„λ‹Œ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λ‘œ λ°”κΎΌλ‹€λ©΄, 고객관리에 μžˆμ–΄μ„œ μ•„μ£Ό μ€‘μš”ν•œ μ‹œμ‚¬μ μ„ 뽑아낼 수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을 μ•Œ 수 μžˆλ‹€.

μ†ŒλΉ„μžμ˜ 생쑴은 κΈ°μ—…κ³Ό μ†ŒλΉ„μžμ˜ κ΄€κ³„μœ μ§€λ₯Ό, 사망은 κ΄€κ³„μ΄νƒˆμ„ μ˜λ―Έ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λ³Ό 수 μžˆλŠ” 것이닀.

(#μ΄λŸ¬ν•œ λ°œμƒμ˜ μ „ν™˜κ³Ό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Š” μ–Έμ œλ΄λ„ 정말 λŒ€λ‹¨ν•˜λ‹€.)

 

이에 같은 λ§₯락으둜 ν˜„μž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μš°λ¦¬μ™€ 관계λ₯Ό μœ μ§€ν•  지λ₯Ό μ˜ˆμΈ‘ν•΄λ³Ό 수 있고, κ΄€κ³„μœ μ§€μ™€ μ΄νƒˆ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λ³€μˆ˜λ“€μ˜ 영ν–₯λ ₯을 μ•Œμ•„λ³Ό 수 μžˆλŠ” 것이닀. μ΄λ ‡κ²Œ 뽑아낸 μ‹œμ‚¬μ 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λ§ˆμΌ€νŒ… μΊ νŽ˜μΈμ„ μ „κ°œν•˜κ±°λ‚˜ 고객관계관리(CRM), κ³ κ°κ²½ν—˜κ΄€λ¦¬(CXM)에 μžˆμ–΄μ„œ 관리λ₯Ό λ“€μ–΄κ°€μ•Όν•˜λŠ” 지점과 κ·Έ 정도λ₯Ό 뽑아낼 수 μžˆλ‹€.

μ‹€μ œλ‘œ κ·ΈλŸ¬ν•œ μ‹œμ‚¬μ μ€ κΈ°μ—…μ—μ„œ 맀우 관심을 가지고 μžˆλŠ” 뢀뢄이기도 ν•˜λ‹€.

 

 

 

좜처) ꡬ글

 

 

참고둜, μš”μƒˆλŠ” 각 μ „λž΅μ— λ”°λ₯Έ μ΄μœ λ„ μžˆκ² μ§€λ§Œ, λ¨Έμ‹ λŸ¬λ‹ μ•Œκ³ λ¦¬μ¦˜μ—μ„œ μ§€λ„ν•™μŠ΅μ˜ λ ˆμ΄λΈ”(주둜 1 or 0)을 사건 λ°œμƒμœΌλ‘œ λ„£μ–΄μ£ΌκΈ° μœ„ν•˜μ—¬ μ΄νƒˆμ„ 1둜 λ‘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Œ€λΆ€λΆ„μ΄λ‹€.

이에 뢄석이 사건, 즉, μ΄νƒˆμ„ μž‘μ•„λ‚΄λŠ” λ°©ν–₯으둜 이루어지기 λ•Œλ¬Έμ—, κ·Έ 뢄석을 "μ΄νƒˆλΆ„μ„", 뢄석 λͺ¨λΈμ„ "μ΄νƒˆλͺ¨λΈ" (churn model)이라고 λΆ€λ₯Έλ‹€.

 

#생쑴(관계 μœ μ§€)κ³Ό μ΄νƒˆμ€ λ™μ „μ˜ μ–‘λ©΄κ³Ό κ°™λ‹€. μˆ˜μ‹μœΌλ‘œ μ“΄λ‹€λ©΄ "1 - μƒμ‘΄μœ¨ = μ΄νƒˆμœ¨"이닀.

 

λ‹Ήμ—°ν•˜κ²Œλ„ ν™˜μžμ™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λ§Œμ΄ λΆ„μ„μ˜ λŒ€μƒμ΄ 돼야 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

κ·Έ λŒ€μƒμ„ ν™•μž₯ν•˜μ—¬ 생쑴, μ΄νƒˆλΆ„μ„μ„ μ—¬λŸ¬ 뢄야에 μ μš©ν•΄λ³΄λŠ” 것도 정말 ν₯λ―Έλ‘­λ‹€.

ν•„μžλŠ” μ§μ›λ“€μ˜ 인사 데이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΄νƒˆμ— ν‡΄μ‚¬λΌλŠ” μƒˆ 의미λ₯Ό λΆ€μ—¬ν•œ λ’€, μ§μ›λ“€μ˜ ν‡΄μ‚¬νŒ¨ν„΄κ³Ό 각 λ³€μˆ˜λ“€μ„ 영ν–₯λ ₯을 뢄석해본 κ²½ν—˜μ΄ μžˆλ‹€. 

 

 

hr μ΄νƒˆλΆ„μ„, 좜처)ꡬ글

 

 

이처럼 이 뢄석은 μ—¬λŸ¬λΆ„μ•Όμ—, 특히 경영 μ „λ°˜μ— μ•„μ£Ό μœ μš©ν•˜κ²Œ 이용될 수 μžˆλ‹€.

λͺ¨λ“  것을 μ–‘μ μœΌλ‘œ, 수치둜 ν‰κ°€ν•˜κ³  μ›€μ§μ΄λŠ” 데이터 κ²½μ œμ—μ„œ κ³ κ°κ΄€κ³„λΌλŠ” 쑰금 좔상적일 수 μžˆλŠ” κ°œλ…μ„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μ•„μ£Ό μ€‘μš”ν•œ μž₯치둜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닀. 

 

μžμ„Έν•œ 뢄석 방법과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€ idea와 with data μΉ΄ν…Œκ³ λ¦¬μ— μ˜¬λ €λ‘˜ μ˜ˆμ •μ΄λ‹€.